네이버 웨일의 장점 및 기능, 확장앱 사용 방법

포스팅을 하고 있는 지금, 저는 네이버 웨일을 이용하고 있고 네이버 웨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뮤직플레이어로 음악을 들으면서 쓰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포스팅하다 보면 어느덧 포스팅을 즐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별도 설치한 음악플레이어를 열지 않고도, 유튜브에서 음악 들으려고 창 하나를 더 띄우는 수고를 하지 않고도 네이버 웨일에서는 기본적으로 음악재생을 할 수 있거든요. 음악만 말씀드렸는데, 음악은 한 가지 예일 뿐입니다. 네이버웨일에는 블로거들에게 필요하거나 유용한 기능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웨일의 장점과 가능, 확장앱 사용방법까지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네이버 웨일의 장점

네이버 웨일의 기본화면

제가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고 나서 PC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몇가지를 바꿨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웹브라우저입니다. 예전엔 크롬을 주로 썼는데,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네이버 웨일’로 바꾼 것이죠. 아니, 메모프로그램도 바꾸고, 캡처 프로그램도 바꿨는데 종착지는 모두 ‘네이버 웨일’입니다. 

마치 예전엔, 디지털카메라 따로 있고 음성녹음하는 보이스레코더가 따로 있고 손전등이 따로 있었는데, 지금은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게 된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고래’라는 뜻처럼 네이버 웨일은 한국인들의 PC 사용습관 또는 사용패턴을 분석해서 자주 쓰고 필요한 기능을 이동없이 한곳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그래서 PC의 여러 기능을 쓰려고 여기 저기 왔다 갔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어떤 기능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웨일, 기능 살펴보기

먼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설명을 위해 번호 표시를 했습니다. 

1번은 뮤직플레이어 상태를 보여줍니다. 즉, 현재 어떤 음악이 재생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정지, 전 곡, 다음 곡으로 이동하는 간단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번은 네이버 웨일에서 다운로드 받은 목록을 보여줍니다. 

3번은 캡처기능입니다. 3번은 누르면 아래와 같이 부가 메뉴가 뜹니다. 

직접지정은 범위를 자유롭게 조절해서 캡처하는 것이고, 영역선택은 화면의 일부영역을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커서가 이동하면 자동적으로 일부영역을 색깔로 보여주는데 사진이나 글의 한문단 같이 일부영역의 범위가 확실한 곳을 캡처할 때 유용합니다.

전체페이지는 말 그대로 ‘페이지’ 전체를 캡처하는 것이고, 전체화면도 말 그대로 ‘화면’ 전체를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니까 전체페이지와 전체화면의 차이는 ‘네이버 웨일의 메뉴와 북마크‘까지 포함하면 전체화면이 되는 것이고, 포함하지 않으면 전체페이지가 되는 겁니다. 

아래에 보시면 ‘결과 미리보기’가 있는데 바로 오른쪽에 ‘아래로 향한 화살표’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복사 / 내 컴퓨터에 저장 / 클라우드에 저장 / 스크랩북에 저장 이라는 옵션사항이 또 나옵니다. ‘결과 미리보기’에 맞춰놓고 캡처를 하면 캡처를 먼저 한 후에 저장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 미리보기를 원하지 않으면 바로 4가지 옵션사항을 선택을 하고 캡처를 하시면 됩니다. 이미지형식은 JPG와 PNG 중에서 선택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4번은 ‘스페이스’ 라고 부르는데 한 탭에서 화면을 두개로 분할해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페이스 보기 모드

위 이미지처럼 화면을 두개로 분할해서 볼 수 있는데 왼쪽에 링크를 설정해 놓은 곳이 있을 때 그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서 바로 볼 수 있어서 참 편하더군요. 특히 왼쪽에 링크한 목록이 여러 개일 경우에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가운데 분할 선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이 가능하므로 어느 한쪽을 크게 쓸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왼쪽으로 그으면 페이지를 뒤로 돌리고, 오른쪽으로 그으면 페이지를 앞으로 이동시킬 수도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 위, 아래로 그으면 화면을 빨리 이동시키는 기능이라든가, 우회전 방향으로 그으면 새탭이 열리고, 아래 오른쪽으로 그으면 탭을 닫는 기능도 유용합니다. 

5번은 ‘사이드바 패널’을 열고 닫는 기능입니다. 

위에 보이는 것이 사이드패널인데, 5번은 사이드바에 있는 각각의 선택된 메뉴를 열고 닫는 기능입니다. 이제 사이드바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번은 ‘그린닷’이라고 부르는데 쉽게 말하면 ‘네이버 모바일버전‘을 PC에서 볼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PC에서 블로그를 작성한 후 ‘네이버 모바일’에서는 어떻게 보여지는지 궁금하실 때 그린닷을 누르면 바로 보실 수 있는 것이죠. 

네이버 웨일에서 그린닷을 띄운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모바일 홈 띄우기’를 누르면 새 창으로 모바일 버전을 큼직막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PC 작업을 하다가 굳이 핸드폰을 열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확인할 필요 없이 이 모바일버전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무척 편리한 기능입니다. 

2번은 ‘네이버 알림’을 바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블로그 활동을 하다 보면 이웃추가나 댓글을 자주 확인해 주시는 게 좋은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3번은 ‘도구모음’입니다. 여기에 시계, 타이머, 계산기, 달력, 단위변환, 환율, 증권, 맞춤법 검사기가 있습니다. 

4번은 ‘스크랩북’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필요한 정보가 있는데 바로 쓸 것은 아니고 나중에 쓸 생각이라면 스크랩을 해두면 좋습니다. 

5번은 북마크입니다. 자주 가는 웹사이트는 북마크를 해놓는 것이 좋겠죠? 이미 많이 사용을 하고 계신 기능이라 간단히 넘어가겠습니다. 

6번은 파파고 번역기입니다. 텍스트를 복사해와서 붙여넣고 번역을 하셔도 되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새창으로 띄우기’를 누른 후 하단에 있는 웹사이트 번역을 이용하면 URL 주소를 입력함으로써 페이지 전체 번역도 됩니다. 

7번은 메모입니다. 저도 예전엔 메모 프로그램을 별도로 썼는데 웨일에 이 기능이 있으니 이것을 쓰게 됐습니다. 

8번은 뮤직플레이어입니다. 음악을 재생, 전 곡, 다음 곡 이동 뿐 아니라 노래를 선택해서 재생할 수 있고 전체를 선택하고 삭제하거나 노래를 추가하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확장앱 사용 방법

네이버 웨일은 기본적으로 크롬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크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확장앱이 별도로 있어서 이것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확장앱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예전엔 포스팅을 할 때 웹페이지도 많이 열게 되고, 많은 프로그램을 썼었는데 네이버 웨일이 있어서 번거로움도 줄이고 시간도 많이 줄이게 됐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사용해 보실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