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대표적인 자전거 여행코스, 제주환상자전거길

제주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래서 많은 여행자들이 올레길을 걸으며 그 경치를 만끽하고 계시는데요,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경관을 즐기는 것은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는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코스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주환상자전거길은 제주도의 산과 바다의 아름다움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자전거 여행 코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주환상자전거길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제주도 전체 둘레를 돌아보고 싶다면 제주환상자전거길을 추천합니다. 이 자전거길은 비교적 교통량이 적고 경관이 좋은 해안도로 및 일주도로 등을 위주로 조성한 코스로 신창풍차해안도로, 애월해안도로, 한담해안도로, 엉알해안산책로 등 해안도로를 타고 가면서 멋진 바다풍경을 볼 수 있고 김녕성세기해변, 이호테우해변, 함덕서우봉해변, 표선해변 등 아름다운 해변과 쇠소깍, 정방폭포, 용두암, 법환바당, 성산일출봉, 송악산 등 제주도가 자랑하는 관광명소 등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코스는 총 234km로 시간적으로는 약 16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초급자의 경우 제주도의 멋진 경치를 즐기면서 여행하시려면 최소 2박 3일 이상의 일정을 잡고 여유있게 다니시는 게 좋습니다.

일정짜기

제주시에서 출발하는 2박 3일 일정 코스는 모두 3일 동안 라이딩을 하는 것이므로 하루 평균 80km를 이동해야 합니다. 첫째날은 제주시에서 출발하여 애월해안도로와 협재해수욕장을 지나는 도로를 거쳐 중문까지 약 100km를 달리고 둘째날은 중문에서 남운과 표선해수욕장길을 거쳐 성산까지 약 75km를 이동합니다. 마지막날은 성산에서 김녕해수욕장과 함덕서우봉해변을 지나는 약 65km 코스로 마무리합니다. 코스 난이도는 동쪽코스가 비교적 쉬운 편이고 남쪽코스가 비교적 어렵고 서쪽코스가 중간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쪽 코스 중 송악산~법환바당까지는 올라가는 길이 많아서 초보자에게는 힘든 여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주도는 날씨 변덕이 심한 편이라 날씨에 따라서 주행거리를 조절해야 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여유 시간을 확보해 두고 제주도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주인증

제주환상자전거길은 종주인증제를 시행하는 코스로 용두암을 비롯하여 곳곳에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빨간색 부스의 인증센터가 설치되어 있으니 인증수첩을 온라인으로 구입하셔서 인증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증수첩은 우리강이용도우미 포털 사이트에서 구입하실 수 있는데 1회 구입으로 제주환상자전거길 종주 뿐만 아니라 국토종주와 4대강 종주 및 수계종주까지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수첩 판매 시 개인정보를 등록하도록 하여 한 사람에게 하나씩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증수첩을 온라인으로 구입하지 못하셨다면 제주환상자전거길 각 인증센터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는데, 가격은 4,000원입니다. 인증센터는 모두 10곳인데 용두암, 다락쉼터, 해거름마을공원, 송악산, 법환바당, 쇠소깍, 표선해변, 성산일출봉, 김녕성세기해변, 함덕서우봉해변에 각각 설치되어 있습니다. 인증수첩이 없을 경우에는 자전거행복나눔앱을 통해 사이버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행꿀팁

제주환상자전거길은 해안을 마주하고 달릴 수 있는 반시계 방향(제주공항에서 이호테우해변 방향)으로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계방향으로 주행할 경우에는 맞바람을 맞아야 하기 때문에 주행하는데 더 힘들고 해안도로와 일주도로 접속부분에서 횡단하는 횟수도 더 많습니다. 자전거로 라이딩을 할 때는 적절한 주기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잘 닦인 자전거도로도 많지만 울퉁불퉁하거나 움푹패인 데가 많아서 주행하기에 불편한 길을 지날 때는 안장에 계속 앉아서 라이딩하기보다는 엉덩이를 자주 들어주는 것이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제주환상자전거길을 따라 여행을 하다 보면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제주만의 독특한 문화를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자전거 여행을 통해 힐링도 하고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